성경읽기 : 요한계시록 20장 1-6절(요약)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계20:1-6, 개역한글)
- 장승훈 형제님 사회 : 20장에 들어와서 천년이라는 세월이 흐릅니다. (1-7절) 그리고 10절에 마귀가 유황못에 던지움을 받습니다. 그 안에는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이미 들어있습니다.
천년동안 마귀는 무저갱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1-3절).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를 가져와 마귀를 포박해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불못에 던지우기 전에 천년간 무저갱에 잠그시는지, 또 왜 잠깐 놓이게 되는지도 교제되면 좋겠습니다.
1-3절까지는 사단이 어떻게 심판을 받는지, 무저갱에 잠시 가둠을 당합니다. 4-6절까지는 첫째 부활이 나옵니다.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특별히 순교한 자들입니다. 첫째 부활에 있어서, 첫번째로 부활을 한 분이 주님입니다. 두번째는 교회가 휴거될 때입니다. 잠자던 자들이 부활합니다. 살아있는 자들은 육체가 변화됩니다. 세번째는 전반기에서 후반기 환란기로 넘어갈 때에 두 증의 부활이 있습니다. 네번째로 이 환난에서 순교한 자들이 부활합니다.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이 왕노릇 한다는 의미에 대해서 교제해 주시면 좋겠고요. 5절의 내용에 그 나머지 죽은자들은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교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1-6절까지 자유롭게 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윤철 형제님 : 20장은 다가올 천년왕국의 시작 장면입니다.(1-3절) 이 사단에 대해서는 요한계시록 19장에 보았던 것처럼 네가지 이름을 언급합니다. 용, 옛뱀, 마귀, 사단입니다. 용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흉악한 모습, 뱀은 사람을 타락시켰고, 마귀는 성도들을 참소시키며, 사단은 그리스도의 원수였던 자입니다. 그가 전 시대에 했던 계략과 음모에 의해서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에 의해서 천년동안 무저갱에 갇히게 됩니다. 그는 천년동안 세상에 어떠한 영향력도 끼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천년이 찼을 때에 그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고 기록합니다. 천년동안 새로운 세대들이 태어날 것이고 주님이 통치하는 기간이지만 점점 많은 사람들이 주님을 대적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인류 역사속에서 충분히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들이 늘어나는 것은 사단에게 좋은 귀회가 될 것이며, 풀려난 사단을 따르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인류에게 다시 선택의 기회를 주시기 위해서 천년이 찼을 때에 사단을 잠시 풀어 놓으시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사단을 따르는 자들이 바다 모래와 같다고 합니다. 인류의 본성이 원래 악을 따르는 자들임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다 멸망할수밖에 없는 존재들임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천년왕국 때에 왕같은 권세를 누릴것을 생각하게 될 때에 감사가 됩니다.
- 최재홍 형제님 : 19-20장은 계속해서 영어 성경에서 '그리고'라는 접속사가 사용됩니다. 이는 이러한 일들이 순차적으로 일어남을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20장 1절에서는 천사가 내려와 사단을 결박합니다. 이 천사의 권한은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것임을 생각하게 됩니다. 사단은 하나님의 권한으로부터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정하신 때에 그 정하신 일을 반드시 행하십니다.
이 열쇠는 사단을 가두기 위한 열쇠입니다. 그리고 무저갱의 열쇠입니다. 한국어 뜻으로는 어두운 감옥이라는 뜻입니다. 이 무저갱은 사단이 최종 심판 이전에 잠시 감금 당하는 곳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쇠사슬로 결박했다고 나와 있는데요. 이게 실제적인 쇠사슬이라고 보기보다는 비유적으로 사단의 힘을 제한하고 막는 것을 말씀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천년동안 사단은 결박되어 무저갱에 갇힙니다. 그동안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지상에서 통치합니다. 그리고 죄인들은 심판의 부활을 그동안 기다립니다.(5절)
3절에 "던져"라는 원어 시제는 부정과거 능동시제입니다. 물리적으로, 상징적으로 처형되는 것을 뜻할때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반드시" 헬라어 뜻으로 보면 신적 필요성을 말할때 사용됩니다. 인간의 의지와 무관하게 하나님의 섭리적으로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단어에 사용됩니다.
천사가 사단을 무저갱에 던져놓고 봉인까지 합니다. 봉인은 절대적인 권력을 상징하며, '인'은 사단의 힘으로 결코 나올수 없음을 뜻합니다. 그는 천년동안 결코 세상으로 나올수 없음을 봅니다.
이러한 모든 내용들이 하나님의 절대적인 계획과 통제 아래서 이루어지게 됩니다.(1-3절)
- 전의석 형제님 : '천년'이라는 단어가 20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거의 유일하게 기록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20장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이 있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어떠한 주장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무천년주의입니다. 이는 실제 천년이 아니라 상징적인 천년을 말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미 교회를 통해서 이미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는 견해입니다. 실제적인 천년왕국을 부정합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약속과 경륜이 교회로 옮겨졌다고 주장합니다. 그러한 경륜의 문제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 다윗에게 하신 약속이 없는것처럼 되게 됩니다.
두번째는, 후천년주의입니다. 교회를 통해서 세상이 진보되고 바뀌어서 낙관적으로 바뀌어서 완전한 상태로 천년을 유지하는 상태로 주님이 오실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이러한 주장이 나오는 것은 중세 암흑시기를 거치면서 세상이 점점 좋아 졌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주장이 17세기부터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주장 역시 이 세상이 점점 안좋아지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전천년주의입니다. 이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가 '역사적 전천년주의'입니다. 이는 교회가 환난을 통과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번째는, '세대주의적 전천년주의'입니다. 이는 환난이 시작되기 전에 공중으로 교회가 들림을 받고, 그동안 7년 환난이 이 땅에 있고, 주님께서 지상재림하셔서 천년동안 통치하시는 것입니다. 저희가 이를 성경적이라고 분별하며 믿고 있습니다.
천년왕국이 시작될 때에 그 시작은 완전하게 시작하지만, 그 가운데서 사람들의 수명이 거의 천년이 될 것이고 많은 번성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리스도의 구원, 은혜와 영접의 경험이 없습니다. 좋은 환경 가운데 사람들은 많은 번성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천년후에 사단이 무저갱에서 잠깐 놓입니다. 그리고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사단을 추종해서 주님을 거절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모든 사람들은 주님을 믿는 사람들이 들어가는 것이지, 태생적으로 들어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 일을 통해서 주님께서 알곡과 가라지를 다시 시험하셔서 하나님을 온전히 믿는 자들만을 데리고 새하늘과 새땅으로 들어가심을 생각하게 됩니다.
9장에서 다섯번째 나팔이 불려질 때에 '무저갱의 열쇠'가 나옵니다. 그리고 무저갱에서 황충이 올라옵니다. 그리고 제가 땅에 떨어진 별을 사단이라고 교제했었는데요. 이 교제를 수정해야 될것 같습니다.
열쇠가 두개 있다고 보기는 어렵고요. 아무래도 20장에서 이 열쇠를 받은 천사처럼, 9장에서 동일하게 천사가 열쇠를 받았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마가복음에서 귀신들린 사람이 쇠사슬을 끊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일 없이 큰사슬로 완전하게 사단을 잡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인봉은 쉽게 열리지만, 무저갱의 인봉은 결코 열리지 않는 사단을 굴복시키시는 하나님의 강한 권능이 기록되어 있다고 봅니다.(1-3절)
- 장승훈 형제님 : 1-3절 말씀을 통해서 사단이 천년동안 무저갱에 갇힘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천년이 찬 후에 반드시 잠깐 놓입니다.
그러면 이 마귀가 어떠한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가는 생각하게 됩니다. 12장 10절을 보면 마귀가 하늘에서 땅으로 밀려납니다. 20장 3절에서는 땅에서 무저갱으로 밀려납니다. 20장 10절에서는 무저갱으로 못으로 계속해서 내려갑니다. 마귀의 결국이 어떤 것인가를 성경은 계속해서 말씀해 줍니다.
저희가 교제가 안된 부분이 왜 천년간 가두는가가 교제가 안된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교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또 4절에 보좌에 앉은 자들이 있고, 그들이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것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첫째 부활을 하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입니다. 이는 순교한 자들입니다. (계시록 6장 9절) 환난기 전반주에 순교당한 사람들입니다.
이후는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고 표도 받지 않은 자들"입니다.
그들은 살아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동안 왕노릇합니다. 그래서 4절 안에 세 종류의 사람들이 나옵니다. 교회와, 환난기에 순교하고 부활한 자들입니다.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은 둘째 사망을 받지 않습니다. 이 순교한 자들의 부활과 악인의 부활 사이에는 시간 차가 있습니다.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구성에는 주님, 교회,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전반기 환난에서 순교한 자들, 후반기환난에서 순교한 자들)입니다.
그렇다면 교회의 역할이 무엇인가 하는 근거구절을 교제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통치하는 자들이 있으면 통치를 받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누구일까요? 졸려하시는 분들이 있으신거 같아서 일부러 질문을 드렸습니다.
제가 질문드린 내용을 교제해주셔도 좋고 다른부분을 교제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전의석 형제님 : 형제님께서 질문주신 내용을 이어서 교제드리면, 계시록 3장 21절 말씀을 근거로 하면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자들, 보좌들은 교회를 말씀하는 것으로 보이고요.
전반기의 순교자들은 주님의 말씀을 지키다가 죽었습니다. 그리고 후반기 순교자들은 짐승의 표를 받지 않고 죽었습니다. 이는 동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고 동일한 하나님의 칭찬을 받았습니다.
6장 9-11절에서 제단에서 소리가 들려오는데요. 때가 찰때까지 기다리라고 합니다. 이는 동일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사람들의 수가 찰때까지 기다리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동일하게 하나님의 은혜가 사람들에게 주어지고 있음을 생각하게 됩니다.
- 장승훈 형제님 : 방금 형제님께서 교제해주신 말씀을 가지고 더 교제를 드리겠습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 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마19:28, 개역한글)
주님께서 열두 제자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보좌에 앉아서 심판하는 자들을 열두 제자로 생각할수 있겠습니다.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치 못하겠느냐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 (고전6:2-3, 개역한글)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을 계시록 20장 4절과 연관해서 세상을 심판하는 것을 교회라고 보는것 같고요.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노릇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딤후2:11-12, 개역한글)
"참으면 또한 함께 왕노릇할 것이요" 결국 보좌에 앉은 자들은 심판할 권세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교회도 왕노릇함을 디모데서에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도 왕노릇 합니다. 그래서 역할이 조금 겹치는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왜 천년간 인봉해 두시는가 생각하게 됩니다. 주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천년동안 의로 통치하십니다. 그런데 주님의 의의 통치를 사람들이 열망하는가 하는 것을 테스트 하는 기간으로 보며, 또 천년간 갇힌 마귀가 변하는가 하는가도 보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 테스트가 지나야만 악이 완전히 제거되고 하나님께서 의로 통치하시는 모든 조건이 갖춰짐을 생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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