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강단말씀 요약글 모음/한봉래 형제님(요약)

고린도전서 강해 01

박이레 2022. 7. 11. 22:47

2014.7.17.목요일    강사 :한봉래 형제님    

 

고린도전서 강해 01

 

1〔인사와 감사〕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입은 바울과 및 형제 소스데네는
2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4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이는 너희가 그의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구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6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케 되어
7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8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
9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고린도전서 1:1-9

 

고린도전서 1장 말씀을 통해 우리들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교훈을 알아보자.
교린도 교회는 많은 면에 있어서 실패한 교회이다. 성도로써 교회로써 실패했다.
이유는 1, 사람의 지혜를 자랑함   2, 도덕적으로 실패함   3. 자기중심적이었음
이때에 사도바울은 사람의 지혜를 자랑하는 고린도 교회에 예수님의 십자가를 보여주고 도덕적으로 실패한 고린도 교회에 부활의 능력  을 보여주고 자기중심적인 고린도 교회에 주님의 참된 사랑을 전해 주었다.

 

- 1절부터 3절까지는 사도바울이 고린도교회를 하나님의 지체, 성도라고 부르고 있다.
-> 성도의 올바른 뜻 = 성인 ( 순교자, 특별히 거룩한 사람 )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받은 모든사람이 성인이 되는 것이다.

 

- 성도(성인)란 하나님이 보시기에 죄없는 자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로 보신다. 이것이 십자가의 은혜이다.
- 이런 성도로만 이루어진 고린도 교회가 각종 범죄에 시달린다. 고린도교회는 교회가 가질수 있는 모든 죄를 다가지고 있었다.
-> 성도임에도 온값 문제에 휘말려 있다.

 

- 신분과 상태를 구분하라. 우리가 성도인 이유는 우리의 행실이 깨끗해서가 아닌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었기 때문이다.
- 또한 우리는 신분과 상태의 간격을 줄여가야 한다.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8:11

 

- 주님께서 여인을 거룩한자로 보겠으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말고 너의 신분에 맞게 살아라고 말씀하시고 있다.

 

2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3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골로새서 3:2-3

 

- 2절은 성도의 상태이다. (땅의 것을 생각지 말라) 3절은 우리의 신분이다.

 

9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10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골로새서 3:9-10

 

- 죄를 범치말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았기 때문이다.
- 성경은 계속해서 우리에게 신분과 상태를 일치시킬것을 요구하고 있다.

 

- 4절부터 9절까지는 성도의 의미를 이야기하고 있다.
- 성도는 하나님께서 모든죄를 용서하신 이이며, 그 은혜를 누리며 미래가 보장된 사람이다.
- 성도는 첫번째, 과거에 은혜( 죄용서의 은혜 ) 를 받은 사람이다.    
- 현재는 모든 은혜를 누리고 있는 사람이다. (5,7절) -성도의 현재형 유익
- 미래는 예수그리스도께서 다시 나타나실때 새로운 몸을 입고 영원토록 주님과 함께 있을것이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고린도전서 1:4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케 되어
고린도전서 1:6

 

- 이는 과거형으로 주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말하고 있다.
- 불신자가 처음 복음을 들었을때는 그 복음이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그러나 구원을 얻게 되면 그 복음이 마음가운데 분명한 확신으로 다가왔다는것, 그것이 <견고케 되어> 라는 말의 뜻이다.

 

그렇다면 왜 은혜로 구원하시는가? 왜 예수님의 십자가로 구원하시는가?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로마서 5:20

 

- 은혜는 죄책감이나 정죄함와 함께 공존하지 않는다.
- 은혜로 구원하셨다는것은 어떤죄이든 더이상 묻지 않겠다는 뜻이다.
- 그러므로 은혜로 구원하셔야 우리는 구원의 영원한 확신을 얻을수 있다.
- 은혜의 구원이란 죄가 넘치는 곳에 작동할수 있는 것이다.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로마서 4:4

 

- 은혜는 빚이 아니다.
- 우리가 일생동안 주님을 섬기는것은 주님께 빚을 갚는것이 아닌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우리는 결코 정죄함이 없는 은혜를 받았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로마서 3:20

 

- 사람이 자랑할수 없다.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도서 2:14

 

이 말이 미쁘도다 원컨대 네가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디도서 3:8

 

- 하나님이 은혜로 구원하신 또다른 측면의 이유는 그가 은혜로 구원을 얻으면 선한일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을 세상사람들이 봄으로 세상사람들이 하나님을 보고 영광을 돌리게 하며 구원을 얻게하려 하심이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에베소서 2:7

 

- 은혜로 구원하신이유는 성도들에게 한량없는 은혜를 베풀기 위해서이다. 
- 성도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은 우리를 은혜로 구원하셨다. 
- 성도들은 생각하는것이나 구하는것보다 넘치도록 은혜를 받게 되어 있다.

 

20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21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에베소서 3:20-21

 

-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가기 때문이다.

 

은혜로 우리를 구원하신 이유
1. 정죄함이 없도록
2. 자발적이도록
3. 자랑하지 않도록
4. 구원받은 자가 선한일을 하게되며 그것을 보고 세상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구원을 얻게 하기 위하여
5. 성도에게 한량없는 은혜를 베풀기 위하여
6.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또한 구원받은 성도가 현재적으로 누릴수 있는 은혜를 살펴보면 모든 구원받은 성도는 은사를 받는다.

 

5이는 너희가 그의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구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6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케 되어
7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고린도전서 1:5-7

 

- 여기서 말하는 <모든>이란 정말 모든것을 말하는것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모든이란 우리가 주님을 아는 지식을 얘기한다.
- 구변 : 복음을 증거할수 있는 능력
-> 아무리 말재주가 없는 성도라 할지라도 모든 성도는 복음을 전할수 있는 능력이 있다.
-> 너희에게 소망의 이유를 묻는자들에게 온유하게 답할수 있는 준비를 하라고 베드로도 말하였다.
- 모든지식 :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 
-> 성도는 교회에 덕을 끼쳐야 한다.

 

- 그럼에도 성도가 은사를 사용하지 못하는것은 우리가 그 은사를 헌신적으로 부족함이 없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 어린아이와 어른을 비유해 보자면 어린아이때는 전신이 멀쩡하나 나이를 먹을수록 사고나 거칠게 사용함으로 신체의 일부가 없어지기도 한다. 이와같이 어린아이가 전신이 온전함에도 그 몸을 자유로이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직 어리기에 그몸을 잘 쓰지 않아서 컨트롤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5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베드로후서 1:3-7

 

-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실때 생명에 속한 모든경건을 우리에게 주셨다.
- 그러므로 우리는 <힘써> 믿음에 덕을 -> 덕에 지식을 -> 지식에 절제를 -> 절제에 인내를 -> 인내에 경건을 -> 경건에 형제우애를 ->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해야 한다.

 

- 고린도전서 1장은 이렇게 말한다. 
- 우리는 교회를 섬기는데 필요한 것을 모두 다 가지고 있다.
- 그럼에도 우리가 교회를 잘 섬기지 못하는것은 우리가 교회를 헌신적으로 섬기지 않기 때문이다.

 

성도에게 주어진 미래의 은혜를 살펴보자.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
고린도전서 1:8

 

- 여기서 말하는 기다림이란 버스를 기다리는 기다림이 아닌 직장에서 일이 끝난후 기분좋은 친구와의 약속을 기다리는 설레이는 기다림이다.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아들이시나 죽기까지 낮아지셨다. 그러나 주님의 다시오실때에 주님은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임하실 것이다.
- 그리고 주님이 다시오실때에 사단은 패배할것이다.
- 우리가 그날을 기다리는 두번째 이유는 사단이 마땅히 주 예수 그리스도 앞에 굴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5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6너희로 환난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7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8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데살로니가후서 1:5-8

 

- 주님께서 다시오실때를 사모하는 또다른 이유는 주님께서 공의로우시기 때문이다.

 

25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26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에베소서 5:25-27

 

- 그날 교회는 하나님 앞에서 영광스럽게 서야 한다.

 
 

우리가 그날을 소망하는 이유
- 주님이 높아지시며 사단이 낮아지며
- 주님께서 공의로우시며
- 교회가 완성되야 하기 때문이다.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고린도전서 1:9

 

- 하나님은 신실하시므로 이일은 반드시 이루어 질것이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①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혹 목숨〕
데살로니가전서 5:23

 

- 주님께서 우리의 몸과 영과 혼을 거룩하게 보존하실것이다.
- 우리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주님은 능히 이 모든것을 이루실만한 능력이 있으시다.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은 죄용서의 마음의 확신을 준다.
- 모든성도는 모든 죄를 용서받았으며, 미래의 모든 영광이 보장되어 있다.

 

1. 그렇다면 죄는 무엇이며 은혜란 무엇일까?
- 죄는 부도덕한것 나쁜것이 아닌 <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고 하나님을 반대하는 것>이다.
- 은혜는 < 하나님의 안에 들어온 것 > 이다.
- 그러므로 성도는 구원받은후 자신이 잘못(죄)을 저지르고 있다는것을 알면서도 주님께 은혜를 구하지만 이것은 성경에서 말하는 <은혜가 아니다> 
- 부자청년은 주님께 나아와 "선한선생이여"라고 말했다. 이때 예수님은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하느냐"라고 말씀하셨다.
->이는 "선함"이란 칭호를 받을수 있는것은 오직 하나님 뿐이시고 "선생"은 인간에게 붙는 칭호이기 때문이다. 이둘은 같이 쓰일수 없는 단어이다.

 

11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12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13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4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도서 2:11-14

 

- 은혜로 구원받은자는 선한일을 한다.
- 선한것은 누구의 영향을 받아서 그 일을 행하는가 하는것이다. (세상의 영향을 받는가, 말씀의 영향을 받는가)
-> 그리스도인이 선한것은 오직 <말씀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다.

 

- 가령 창세기에서 하나님께서 소돔을 멸망하려 하실때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조카 롯을 위하여 기도를 드린다 (의인 50-> 의인 10인)
-> 우리가 그 10인이 되어야 한다.

 

- 우리는 지금 이시기에서 이 가운데에 하늘나라를 맛볼수 있다. 지금 이가운데 맛보아야 한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태복음 6:33
- 지금도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의 통치권을 느낄수 있다.
- 모든 나라에 대사관이 있고 타 나라에 있는 A대사관의 통치권은 A 나라에 있듯이 하나님의 나라의 통치권도 우리를 보호하시며 우리가운데 있다.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마태복음 18:20

 

- 주님은 하늘나라에만 계신것이 아니다.
- 교회(두세사람이 주님의 이름으로 모인곳)에도 주님께서 계신다.
-> 우리는 주님의 임재를 확신할수 있다.

 

-> 사도바울은 빌립보 서신을 쓸때 <너희는 항상기뻐하라>라고 말했다. 그는 로마의 감옥에 갖혀 있는 상태에서 그 서신을 썼다.
-> 세상의 그 어떤 고난도 그를 절망에 빠뜨릴수 없었다. 그는 매 생활에서 하늘나라의 영광을 맛보고 살았다.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고린도전서 1:7

 

- 고린도교회는 은사가 많았다. 그러나 이것은 결국 책망의 조건이 되었다.
-> 은사는 부족함이 있다는 증거이다. 또한 그리스도 예수의 날에 나를 책망할것이 없는 것으로 채우기 위해 있는 것이다.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고린도전서 1:9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 이것은 약간 과장해서 말하면 사도바울이 고린도교회를 위협하는 말이다.
- 하나님께서 미쁘시다(변하지 않는다)는 말은 좋은 말이 아니다. 하나님의 목표는 견고하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협력하지 않으면 우리의 삶이 고달프다는 뜻이다.
-> 그러므로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라.

 

- 죄는 하나님 없이 사는것이다.
- 은혜는 예수님 안으로 들어온 것이다.
- 선하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영향을 받는 것이다.
- 내세에 대한 소망은 내세만 바라보고 현재를 소홀히 하면 안된다. 내세는 현재의 연장선상이다.
- 지금들은 주님의 말씀을 미래에 자세히 들을것이다.
- 은사가 있는 모임은 부족함이 있는 것이다.
- 은사는 미래에 책망할 것이 없게 하려고 주님께서 주신 것이다.
- 그러므로 나의 삶이 책망할것이 없도록 변화되어 한다.

 

- 고린도 교회는 많은 문제가 있었으나 하나님은 결코 고린도 교회를 버리지 않으시고 사도바울을 써서 서신을 쓰게하사 고린도 교회를 변화시키신다.
- 우리또한 변화되어 훗날 주님앞에서 칭찬을 듣는 교회가 되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