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언 말씀 : 변화산에서의 주님의 영광 / 22년 7월 3일 / 김보영 형제님
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2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대로 갚으리라
2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마16:24-28, 개역한글)
1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2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3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로 더불어 말씀하는 것이 저희에게 보이거늘
4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6 제자들이 듣고 엎드리어 심히 두려워하니
7 예수께서 나아와 저희에게 손을 대시며 가라사대 일어나라 두려워 말라 하신대
8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9 저희가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명하여 가라사대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마17:1-9, 개역한글)
오늘 말씀은 변화산에서 변형되신 우리 주님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마16:28, 개역한글)
이렇게 말씀한 후에 주님께서 산에 오르시고 주님의 얼굴이 해같이 빛나고옷이 빛과 같이 변했습니다. 이 일이 엿새후에 있었습니다. 엿새후라는 것은 베드로가 주님을 그리스도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을 한 이후 엿샛후라는 것입니다. 6이라는 숫자는 사람의 수입니다. 주님의 얼굴이 해같이 빛나고 옷이 빛과같이 희어졌습니다. 이것은 왕권을 가지고 오실 주님, 재림하실 주님의 모습입니다. 인간의 날(6)이 다하면 주님은 초림의 모습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로서 왕권을 가지고 올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날이 정확이 얼마나 될런지는 알수 없으나 사람의 날이 다 가면 주님께서는 반드시 오실 것입니다.
변화산에서 모세와 엘리야가 주님과 교제합니다. 누가복음 말씀을 보면 이 대화는 주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고난을 받으시고 죽으실 것을 이야기 했다고 기록합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왜 이 자리에 나타나서 같이 교제했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왜 제자들을 데리고 가셨을까요?
첫번째 모세와 엘리야를 생각할때에 그들이 나눈 대화를 생각하게 됩니다. 주님께서 예루살렘에서 잡히고 고난 당하실 것에 대해서 얘기했을까를 생각했을때 모세는 율법을 대표하는 사람이며 엘리야는 선지자를 대표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모세는 율법의 완성자가 아닙니다. 모세가 하나님께 받은 율법은 인간이 온전히 지킬수 없기에 율법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찾게 하는 몽학선생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세와 엘리야의 사역이 주님이 완성하실 사역을 했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천년왕국때에 영광스럽게 다스리실 주님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모세와 엘리야를 생각할때에, 모세는 이미 죽은 사람입니다. 엘리야는 죽음을 보지않고 하늘로 승천한 사람입니다. 모세는 죽은 모든 사람을 대표한 사람이며, 또한 엘리야는 하나님의 교회가 휴거될때에 그때까지 살아있는 사람들을 대표하는 사람입니다. 그들이 천년왕국 통치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신약의 모든 성도를 대표하는 사람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주님의 변형된 모습, 영광의 주님, 천년왕국 통치, 죽었다가 부활한 사람들, 산채로 변화되어 왕국 안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을 생각할수 있습니다.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53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고전15:52-53, 개역한글)
모세처럼 이미 죽은 사람이 부활하여 썩지 않을 몸으로 변화될 것을 말씀합니다. 모세와 엘리야가 그와같은 두 부류의 사람을 지칭하는 것임을 말씀을 통해서 다시한번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드로가 변형되신 예수님을 바라보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마17:4, 개역한글)
이 장면은 베드로의 생각이 대단히 잘못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베드로는 모세와 엘리야와 동질적인 측면에서 예수님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빛난 구름이 그들이 덮으면서 구름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왔습니다.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마17:5, 개역한글)
우리 주님이 영세의 하나님 위대한 하나님으로서 천년왕국을 통치하실 것이며 모세와 엘리야가 이 통치에 참여할 자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제자들의 손을 잡아 일어나라고 합니다.
이 말씀 속에서 주님은 초림하실때처럼 어린 아기의 모습으로 말 구유에 천하게 눕는 인성을 가지신 분이 아니고 오직 영광과 권세를 가진 하나님으로 이 땅에 임하실 것입니다. 초림하신 예수님은 자신을 낮추고 겸손하게 십자가로 가셨지만 재림하실 주님은 이 땅의 심판자로 오실 것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변화산에서 본 사실을 주님께서 부활할 때가지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일은 실제로 지켜졌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부활한 다음에 사도요한은 요한복은 1장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1:14, 개역한글)
또한 베드로도 분명하게 변화산에서 영광되신 주님을 보았음을 기록합니다.
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17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저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18 이 소리는 우리가 저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서 나옴을 들은 것이라
(벧후1:16-18, 개역한글)
그러나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성경입니다. 변화산은 일시적으로 나타난 것이지만 성경은 영원한 것입니다.
우리가 변화산에서 주님께서 하신 말씀을 교제했는데요.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마16:28, 개역한글)
주님의 제자들 중에 죽기 전에 주님께서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도 있다고 주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주님의 제자들 중에 아직까지 살아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주님께서 거짓말을 하신 것일까요? 아닙니다. 베드로와 요한과 여고보가 변화산에서 재림하실 주님의 모습을 미리 본 것입니다. 주님께서 다시 오실때에 우리 가운데 칭찬 듣는 성도들이 있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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