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이레 2023. 12. 24. 12:43

< 주님이 지신 십자가의 의미 > 23년 12월 24일 일요일(요약2) / 장승훈 형제님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1:18, 개역한글)

세상에는 십자가가 미련한 것입니다. 예수님이라는 분이 이 세상에서 여러가지 좋은 것을 행한것처럼 보이지만 십자가에서 죽어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가 세상에는 미련하고 능력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에게 구원을 얻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저희가 오늘 주님께서 왜 죽으셔야 했는지를 예배를 드렸습니다. 십자가는 기독교 교리의 중심 교리입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행하신 사역의 중심에 십자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복음을 전할 때에 십자가를 빼놓고 전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십자가 사역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기도하게 될때 믿지 않는 자들을 하나님께서 구원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고전1:21, 개역한글)

세상 사람들은 믿는 자들을 미련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같이 미련한 것을 통해서 하나님은 사람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십니다. 이와 같은 십자가가 왜 중요한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실 때에 행하시고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성경이 얼마나 실제적인 것인지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내 마음이 민망하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요12:27, 개역한글)

이 말씀은 성경에 이해하기 어려운 대표적인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때에 왔나이다" 이 일은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를 십자가의 일로 보지 않으시는 분도 있습니다. 주님께서 마음이 어려우셔서 그때 잠깐 십자가를 면하게 해달라고 기도하신 것이 아닌 것입니다.
또 구약에서 십자가를 내다보고 언급된 말씀들이 있습니다.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전 24시간 동에 구약에 예언된 말씀 30개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몇가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요13:18, 개역한글)

주님께서 자신의 제자로부터 배반당할 것이라는 것을 아셨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시편 말씀을 이루는 것입니다.

나의 신뢰하는바 내 떡을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시41:9, 개역한글)

그리고 우리가 알고있는 도마가 했던 말이 있습니다.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가로되 내가 그 손의 못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요20:25, 개역한글)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요20:27, 개역한글)

이것은 무엇입니까? 구약의 말씀이 성취된 것을 말씀합니다.

16 개들이 나를 에워쌌으며 악한 무리가 나를 둘러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
17 내가 내 모든 뼈를 셀 수 있나이다 저희가 나를 주목하여 보고
18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 뽑나이다
(시22:16-18, 개역한글)

구약에서 주님께서 어떠한 육체적인 상처를 입을 것인지, 주님의 심정이 어떠한 것이지를 예언했습니다.

저희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마27:35, 개역한글)

십자가를 통해서 성경은 사실에 입각한 것이고 진실한 것을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는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 그 입에 궤사가 없었으나 그 무덤이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 그 묘실이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 (사53:9, 개역한글)

이 말씀이 성취되지 않았습니까?

57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58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어주라 분부하거늘
59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정한 세마포로 싸서
60 바위 속에 판 자기 새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마27:57-60, 개역한글)

구약성경의 주님의 십자가 사건을 두고 자세하게 예언되어 있었고 이것이 하나하나 성취되었다는 것을 저희들이 알수 있습니다.

또한 십자가 제물되신 어린양이신 예수님에 대해서도 구약에서 예언하고 있는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출애굽의 사건입니다. 애굽에 내려진 마지막 10번째 재앙의 때에 그 가운데서 구원을 얻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유월절 예식을 주셨습니다. 이것은 당시의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서 주신 것이기도 하지만 유월절 어린양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그림자로서 제시하고 있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고전5:7, 개역한글)

또한 광양의 놋뱀 사건을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원망하는 이스라엘을 심판하실 때에 불뱀을 보내셨지만 또 놋뱀을 보는 자마다 살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장대에 달린 높이 들린 놋뱀은 십자가에 달리시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3:14-15, 개역한글)

뱀은 죄악을 상징합니다. 주님께서 죄가 없으신 하나님이신데 죄인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이와 같은 십자가라고 하는것은 성경이 얼마나 사실인지를 저희들에게 말해줍니다. 또한 십자가는 우리가 얼마나 죄인인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주님을 십자가에 매달고 십자가에 주위에 있었던 사람들이 주님을 조롱하고 모욕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동하여 하나님의 기름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스려 (행4:27, 개역한글)

빌라도, 헤롯, 이방인, 이스라엘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주님을 거스르는 일에 있어서는 세상 사람들이 대동단결합니다. 십자가를 생각하게 될때 우리가 행한 죄악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돌아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십자가는 주님께서 어디까지 순종하셨는가를 또한 말해줍니다.

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10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히10:9-10, 개역한글)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자신의 생명을 내어주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동시에 구약의 말씀을 이루신 것입니다.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 하였나이다 (시40:8, 개역한글)

주님께서 자신의 힘이 부족해서 어쩔수 없이 십자가에 달리신 것입니까? 저희들은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그 어려움을 이길 힘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어려움에 들어가라고 하면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자신이 그 십자가를 벗어날 능력이 있으셨습니다. 열두 영이 더 되는 천사를 보내서 자기를 붙잡으려고 하는 사람들을 처리할 수 있으셨습니다. 그러나 그 고난을 감내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 것입니다.

이와같은 일을 통해서 십자가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십자가를 통해서 믿지 않는 자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것입니다. 저희들이 주님앞에 가게 될때까지 계속 십자가를 묵상하기를 원합니다.